객체지향 5원칙(SOLID).
객체지향에서 꼭 지켜야 할 5개의 원칙!
SRP 단일책임원칙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모든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원칙이다. 다르게 말하면 클래스를 수정할 이유가 오직 하나여야만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.
OCP : 개방-폐쇄 원칙
Open Closed Principle
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는 확장에 대해서는 개방되어있지만, 수정에 대해서는 폐쇄되어있다는 원칙이다.
LSP : 리스코프 치환 법칙
Liskov Substitusion Principle
자식 클래스는 언제나 자신의 부모 클래스를 교체할 수 있다는 원칙이다. 즉 부모 클래스가 들어갈 자리에 자식 클래스를 넣어도 계획대로 잘 작동해야 한다는 것.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는 사용해선 안된다. 그러므로 인터페이스를 다시 작게 나누어 만든다. OCP와 비슷한 느낌도 들지만 엄연히 다른 원칙이다. 하지만 ISP를 잘 지키면 OCP도 잘 지키게 될 확률이 비약적으로 증가한다.
DIP : 의존성 역전 법칙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상위 클래스는 하위 클래스에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법칙이다.
자세한내용은 여기서!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자인 패턴 - 템플릿 메소드 패턴(Template Method Pattern) (4) | 2016.04.03 |
---|---|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16.03.31 |
접근 제한자 (0) | 2016.03.30 |
메소드 오버로딩(overloading) vs 메소드 오버라이딩(overriding) (0) | 2016.03.30 |
객체지향에서의 다형성 (0) | 2016.03.30 |